사람의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고 혈관을 막고 여러 가지 미세 염증과 만성 질환을 유발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과당이라는 것인데 늘 우리가 먹고 마시는 식품에 들어가지 않는 곳이 없을 만큼 많이 활용됩니다.
면역계 질환, 성인병, 암까지 유발하는 원인이 되는 과당은 꿀이나 과일에 많이 들어가 있는 당 성분인데 포도당보다 훨씬 달아서 과일의 단맛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단맛을 쉽게 낼 수 있는 과당을 추출해내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분해해서 과당을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시럽 성분이 있는데 이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싸고 단맛을 많이 낼 수 있기 때문에 과자나 액상 드링크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과당이 나쁜 이유 세 가지
1.포도당을 우리가 적당량을 섭취하면 에너지로 활용하고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지만 과당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슐린이 안 나오기 때문에 과당을 섭취해도 포만감이 느껴지지 않아 계속 먹게 돼서 당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포도당은 우리 몸에서 세포의 에너지로 활용하는 성분인데 과당은 간에서 무조건 처리가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간에 부담이 되고 간수치를 높일 수 있는 당 독소로 작용합니다.
바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과잉 에너지원으로 축적된 후 지방으로 또 전환이 되어 고지혈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우리가 같은 당을 먹더라도 과당을 먹으면 우리 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혈액을 끈적이게 만든 후 혈관 벽에 달라붙어 혈관 벽을 막게 됩니다.
과당이 유발시키는 질병
1.비만
과잉 축적된 에너지원으로 많이 먹게 만들고 식욕이 줄지 않게 됩니다. 그 결과 비만의 원인이 되고 비만이 만들어지면 만성적인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2.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혈관 질환
최종 당화 산물로 전환이 많이 되기 때문에 혈관을 막는 심혈관 질환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만성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3. 암이나 만성적인 난치성 질환이나 면역계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냥 만병의 근원인 만성염증의 원인이 되는 게 바로 과당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대표적인 식품
과당이 많이 들어가는데는 주로 음료식품에 많이 있습니다. 커피나 탄산음료와 같은 식품을 구매하실 때 뒷면의 영양 정보를 보시면 음료들은 대부분 당이 다 들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과자나 빵도 마찬가집니다. 액상 과당, 결정 과당, 기타 과당,..이런식으로 과당이라고 표현이 되어 있습니다. 그 당의 함량이 낮은 걸 고르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이왕이면 그냥 탄산수 같이 당이 아예 안 들어간 걸 고르시고 이런 당을 안 들어간 걸 고르기가 어려우시면 음료 섭취량을 좀 줄이는 게 좋습니다.
who에서는 당의 섭취량을 하루에 50g 이하로 섭취하는 게 이상적이라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당의 함량을 50g 기준으로 확인해주면 좋습니다.
*식약처에서는 이런 당을 좀 줄이기 위해서 세가지 사항을 권고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탄산음료는 절반만 먹기
-커피를 마실 때 설탕이나 시럽을 빼고 마시기
-간식을 먹을 때는 과자, 빵, 떡을 먹기보다 신선한 과일류를 먹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