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유통기한 지난 우유.. 200% 활용방법 11가지

by 챔빛 2021. 11. 6.

우유를 개봉하지 않았거나 날짜가 하루 이틀정도밖에 지나지 않은 경우엔 먹어도 괜찮을지 헛갈릴 때가 누구나 한번쯤은 있다. 먹기엔 찝찝하고 버리기 아까운 날짜 지난 우유를 생활속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너무나 다양하다.

 

 

상한우유 정확한 판별법

우유는 유통기한이 짧은 식품 중 하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우유를 개봉하지 않고 냉장 보관(0~5도)'한 경우 유통기한이 지난 후에도 무려 45일 이내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한다.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은 다르다. 유통기한(판매기한)은 식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이며 소비기한(유효기간)은 식품 섭취 시 소비자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판단되는 기한이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직접 우유를 맛보지 않고도 상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찬물에 우유를 한 방울만 떨어뜨려도 바로 퍼져나가면 우유가 상한 것이다. 반면 우유를 찬물에 몇 방울 떨어뜨렸을 때 묵직하게 가라앉는다면 상하지 않은 상태다.

 

 

상한 우유 200% 활용 꿀팁

1. 상한 우유는 실내에서 키우는 화초를 관리하는데 활용해 볼 수 있다. 화초 잎사귀에 묻은 먼지를 닦을 때, 마른 헝겊에 상한 우유를 살짝 묻혀 닦아주면 우유 속 ‘지방’ 성분 때문에 반질반질 윤기가 나게 잘 닦인다.

 

2. 우유에는 각종 영양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화분에 뿌려주면 훌륭한 비료로서의 역할을 한다. 우유팩 행군 물은 좋은 화초 거름이 된다. 재활용을 위해 우유팩을 정리할 때 한 번 물로 헹구는데 이 때 헹군 물을 버리지 않고 화분에 거름을 주면 아주 좋다. 이때, 우유만 붓지 말고 물과 일대일로 희석하여 부어주는 것이 좋다.

 

 

3. 우유엔 지방 성분 포함되어 있어 식물 외에도 가죽 제품(가죽 소파, 가죽 구두 등), 나무 마룻바닥, 나무로 만든 가구의 표면을 닦을 때 활용하면 좋다. 오래 되어 상한 우유는 왁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신선한 우유는 산성과 알카리성을 다 가지고 있지만 우유가 변질되면서 세제의 주요 성분인 알카리성만 남게되어 더러움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다. 게다가 우유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분 때문에 광택까지 낼 수 있다.

 

4. 일상에서 옷에 볼펜 잉크 자국이 묻기 쉬운데 특히 직장인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가정에선 흔한 일이다. 볼펜자국 지울 때나 와이셔츠나 식탁보 등에 무심코 그려진 볼펜자국 등은 세탁을 해도 잘 지워지지 않는다. 이럴때.. 칫솔을 우유에 담근 후 문지르면 깨끗이 제거가 된다. 얼룩진 부위에 치약이나 물파스를 묻혀 문지른 후 우유에 1~2시간가량 담가두었다가 비벼 빨아도 된다.

 

 

5.빨래 세탁 전, 10분에서 20분 정도 우유에 담가두면 세탁 부주의로 인한 변색을 예방할 수 있으며, 세탁 마지막 단계에서 우유를 조금 넣어주면 표백 효과를 낼 수 있다다. 단, 자칫 옷에서 우유의 비린내가 날 수도 있으니 양 조절에 신경 써써야 한다.

 

6. 금이 간 접시를 우유로 메울 수 있다. 살짝 금이 간 접시를 우유에 넣고, 중불에서 5분 정도 끓여준다. 접시의 갈라진 틈 사이로 우유가 스며들어 금이 간 부분을 감쪽같이 메울 수 있다. 이 원리는 우유를 끓이면 우유의 단백질 성분이 뭉쳐 응고되고, 응고된 단백질들이 접시의 금에 스며들어 이음새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7. 상한 우유는 탈취제로서의 역할도 훌륭하게 소화해 낸다. 우유에 함유된 지방이 악취를 잡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 상한 우유를 그릇에 담아, 냉장고 구석에 넣어두면 냉장고 속 잡냄새를 잡을 수 있다. 또한, 비린내가 심한 생닭을 요리하거나 어패류를 요리할 때도 재료 손질 과정에서, 우유에 잠깐 담가두면 비린내를 잡아준다.

 

 

8. 우유는 우리가 알고 있는 피부 보호 재료 중 하나다. 미백과 진정효과가 있는 우유는 피부 트러블이 심할 때 활용하면 더욱 좋다. 피부트러블이 심하면 화장솜에 우유를 묻혀 얼굴에 올려 놓은 뒤..20분 후에 세안을 하면 뽀얗게 되는 효과도 있다.

 

유통기한이 지난 지 하루 이틀 정도라면 세안이나 샤워할 때 사용해 본다. 세안 마지막 단계에서 얼굴이나 몸에 우유마사지를 해주면 잡티가 제거되고 피부에 윤기가 도는 것을 볼 수 있다. 우유를 미지근하게 데워 사용하면 더 효과가 좋다.

 

9. 김치를 담글 때 우유를 약간 넣으면 양념이 골고루 잘 버무려지고색깔이 더욱 고와집니다. 발효음식인 김치에우유를 넣으면 발효도 잘되고김치의 아삭거리는 맛이 오래 유지되며 김치가 빨리 익지 않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10. 평소에 사용을 잘 안해서 서랍속에 보관해두었던 금과 같은 악세사리, 귀금속이 장마철을 지나고 난 뒤에 다시 꺼내보면 녹이 슬거나 표면이 상한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피부에 접촉을 하는게 꺼려져서 점점 안 쓰게 되는데, 전자레인지에 1분가량 데운 우유에 빛바랜 금이나 은 제품을 담가둔다. 10분 후 마른 수건이나 헝겊으로 닦아내면 광택을 되살릴 수 있다.

 

11. 냉장고 문을 열었을 때 이상한 냄새가 날 때가 있다. 이럴때 우유를 활용해보면 좋다. 밥그릇에 우유를 담고 냉장고에 넣어두면 우유에 들어있는 지방이 냉장고 속의 냄새를 잡아주어 악취를 서서히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댓글